가상화폐 비트코인과 브랜드 2. 가상화폐의 정체는?

가상화폐 비트코인과 브랜드 2. 가상화폐의 정체는?

By on 2017-12-11 in Brand Column | 0 comments

‘가상화폐’는 2가지 의미가 결합된 용어이다. 영어로는 ‘Virtual Money’이다. Virtual 그리고 Money!

첫 번째 용어인 ‘가상(virtual)’은 말 그대로 실체가 없다는 의미로 다가온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활용한 일종의 프로그램처럼 느껴진다. 그것도 기본 프로그램이 아니라, 용용 프로그램으로…

여러 의견을 종합해 보면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집권형 보안이 아니라, 참가자 50%이상의 동의를 받는 병렬식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프로그램은 현실적으로 보안이 뚫릴 가능성이 매우 낮다. 가상화폐의 존립 근거는 해킹 등이 불가능한 ‘보안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기술 그 자체가 신뢰성을 담보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용어인 ‘화폐(Money)’는 무엇인가?

화폐란 ‘상품 교환 가치의 척도가 되며 그것의 교환을 매개하는 일반화된 수단을 의미’한다고 국어사전에 나와 있다.

중앙정부,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화폐를 법정통화라고 부르며 대한민국의 경우 한국은행만이 발행할 수 있다. 그 화폐를 벌기 위해 필자는 네이밍을 하고 브랜드 컨설팅도 하며 디자인 작업에도 관여하는 중이다 ^^

이 2가지 용어 – 가상과 화폐가 결합하여 탄생한 대표적인 가상화폐가 ‘비트코인’이다. 가상의 세계에서는 달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 않나 추측된다. 그러면 이더리움은 유로화 같은 것일까?

가상화폐의 존립근거인 블록체인 기술은 특정 개인의 전유물이 아니기에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에 대한 신뢰성이 있어야만 가상화폐로서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법정통화가 아니기에 그렇다.

누구나 가상화폐를 만들 수는 있으나, 그 가상화폐에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은 결국 다수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동참해야만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고, 화폐로서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가상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을 비롯한 이더리움, 리플 등은 각각의 ‘브랜드’라는 것이다.

다양한 화장품이 있으나, 누구는 ‘설화수’를 선택하고 누구는 ‘미샤’를 선택한다는 의미와 같다.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신생기업도 꾸준히 생겨날 가능성이 있으며, 그에 따라 원료와 효능이 재각각인 화장품이 시장에 무수히 존재할 것이다. 그 중 어떤 화장품은 크게 성공하고, 어떤 화장품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운명을 맞기도 한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