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변경의 허와 실 9 (사명변경 효과는 무엇인가)

사명변경의 허와 실 9 (사명변경 효과는 무엇인가)

By on 2015-07-31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많은 비용을 들여 사명을 변경한 효과는 어떻게 나타날까?

수많은 기업의 사명변경 사례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효과로 인하여 꼭 찍어 이것이 ‘사명변경 효과입니다’라고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효과를 좋은 측면에서만 바라보아서도 안 된다. 긍정적 효과 외에도 부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명변경 효과는 다음과 같다.

사명변경의 허와실 9

결과론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면 사명을 변경한다는 것은 실체적 변화를 하겠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사명변경 발표 이후 주식시장이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런데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지 않으면 실망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는 원인(사명변경)과 결과(실체적 변화)에 대한 시장의 냉정한 반응이라 하겠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명변경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체계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명변경 이후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기업 내부의 고객(임직원)과 외부 고객(관계자, 주주, 고객) 모두에게 실체적 변화를 이야기하고 실제로 변해야 한다. 변화의 방향은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좋다.

사명변경은 신제품 네이밍 등과 달리 사내공모를 하는 경우가 많다. 사명을 변경하겠다는 경영의지를 사전에 알림으로서 임직원들의 의식변화를 유도하고 변화방향을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명변경 이후 CI 발표과정을 거치면서 기존 사업내용을 재조정하거나 사업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구조조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체계를 개편하고 업무성과에 대한 보상 기준도 다듬어야 한다. 변화를 유도하고 변화에 따른 실체적 보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혁신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사내 고객(임직원)의 적극적인 호응이 없다면 사명변경 효과도 반감될 것이기에 임직원의 열광적 참여가 성공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 외부의 고객을 위해서는 보다 더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신규사업을 발표하고 기존사업에 대한 확대, 축소에 대한 내용은 단호하고 명확하게 이야기하여야 한다. 스스로 변화하기 시작했음을 지속적으로 알리지 않으면 왜 사명을 변경했는지 … 관계자, 주주, 고객들은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볼 것이다.

사명변경을 하겠다고 결심한 것부터가 ‘변화, 변신, 혁신’의 시그널이다. 이 시점에서부터 홍보 채널은 가동되어야 한다. 사명변경은 기업비밀도 아니고 깜짝쇼를 연출하는 것도 아니다. 누군가 알면 치명타를 받을까 우려하는 마케팅관점에서 접근할 프로젝트는 더더욱 아니다. 많은 사람이 알면 알수록 도움 되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사내공모를 넘어서 일반인공모까지 확대하는 사명변경 사례가 그것을 말해 준다.

– – – – – – – – – – – – – – – – –

그렇지만 사명변경이 기업변화의 중심은 아니다. 사명변경은 기업변화의 출발점일 뿐이다. 혁신의 여러 방법 중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출발점이 될 수는 있다. 사명변경의 효과는 이러한 ‘출발점’이라는 관점에서 연구,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출발’하였기에 변화하는 것이다. 실체적 변화를 통해 이미지의 변화까지 유도해 내는 것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명변경 효과라 하겠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