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 상점네이밍 3(동일한 이름이 스토어팜에 없을까?)

스토어팜 상점네이밍 3(동일한 이름이 스토어팜에 없을까?)

By on 2017-07-15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네이버 스토어팜을 오픈하는데 동일한 이름의 상점이 이미 있다는 것은 큰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에서 허락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 이름이 좋다고 반드시 고집해야 할 당위성도 사라집니다.

http://shopping.naver.com/mall/mall.nhn

스토어팜 전체보기
스토어팜에 입점하고자 희망하는 네임을 입력하여 검색해 보면 된다. (2번 화살표)

상기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네이버 스토어팜 전체에 입점된 상점이 모두 나타납니다. 신규 등록되는 상점으로 인해 매일매일 경신되고 있지요. 이해를 돕기 위하여 ‘11번가’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스토어팜 11번가
‘11번가’로 검색한 결과 (쇼핑몰명, 소개글 등에 ‘11번가’가 있는 경우 모두 검색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월 13일 현재 총 12개의 ‘11번가’가 검색되는군요.
널리 알려진 ‘11번가’가 있지만 또다른 형태로 ‘11번가’와 결합된 쇼핑몰도 11개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형태의 결합사용도 허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는 특허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쇼핑몰 명칭이 위와 같은 검색에서 기존 사용사례로 나타날 경우 상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표법 위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표와 관련된 부분은 이후 칼럼에서 살펴볼 것이기에 동일한 것만 없다면 일단 ‘사용 가능’ 후보안으로 분류하십시오. 동일한 스토아명이 발견된 경우에는 과감하게 포기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스토어팜에 등록만 해놓은 채 아직 활동하지 않는 상점은 본 검색에서 나타나지 않는 듯 합니다.

가게는 열었지만 팔 물건이 없기에 제대로 된 가게가 아니다라고 규정한 것 아닌가 추정됩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