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 상점네이밍 5(도메인 확보는 용이할까?)

스토어팜 상점네이밍 5(도메인 확보는 용이할까?)

By on 2017-07-16 in Brand Column | 0 comments

스토어팜의 상점이 번창할수록 별도의 쇼핑몰을 만들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홍보여력을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럴 경우 상점명과 동일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요. 도메인은 먼저 확보해 놓고 추후 시간을 보면서 독립 쇼핑몰을 만들거나 홈페이지로 활용해도 됩니다.

잘 알고 있다시피 가장 선호되는 도메인은 ‘닷컴(.com)’입니다. ‘다음’처럼 ‘.net’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요. 국내에서는 다수가 ‘.kr’을 선호하고 그 다음으로는 ‘.co.kr’을 찾고 있습니다. 이처럼 도메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URL은 상당히 많지요.

사용가능한 도메인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후이즈, 가비아 혹은 카페24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후이즈 : http://whois.co.kr
가비아 : www.gabia.com
카페 24 : www.cafe24.com

상기 도메인조사 사이트 중 후이즈를 통해서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후이즈 메인 화면

후이즈 첫 화면입니다. 붉은색 화살표 표시 부분에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명을 입력하고 ‘도메인 검색’을 누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brandcontest’란 도메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후이즈 검색결과

‘Brandcontest’에 대한 URL 사용 가능성이 보입니다. ‘com/kr’이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나는군요. 이처럼 사용하고자 하는 입력한 후 결과를 보면서 적절한 UR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등록 불가’를 빼고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최근 들어와서 도메인에 주목하는 기업, 개인이 크게 줄었습니다. 이유는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너무 많은 URL이 있지요.
닷컴이 안되면 ‘닷넷’으로 그것이 안되면 ‘.kr’ 등 … 한 마디로 선택지가 너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반드시 닷컴이 필요하다 라는 인식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도메인을 입력하여 쇼핑몰 혹은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네티즌이 거의 사라졌다는 사실입니다.
거의 대부분은 네이어, 다음, 구글 등 포탈 사이트에서 검색어로 원하는 사이트를 찾습니다. 그러다 보니 도메인을 반드시 알려야 하는 이유가 사라져 버렸지요.

따라서 사용가능한 도메인이 없더라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스토어팜에 입점하는 것이기에 당장 도메인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다만 특정 URL을 원하실 경우 후이즈, 가비아, 카페24 등에 회원으로 가입하신 다음 해당 도메인을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십시오. 도메인 등록을 위해서는 약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년, 2만원 등)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