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네이밍, BI – 2018년 이후의 트렌드 3

아파트 네이밍, BI – 2018년 이후의 트렌드 3

By on 2019-05-28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본 칼럼은 중견 혹은 신설건설사의 아파트 네이밍, BI기획에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된 것입니다. 연재형 칼럼이기에 기존 칼럼을 먼저 보셔야 전체적인 맥락이 이해될 수 있습니다.

* 첫 칼럼
https://blog.naver.com/brandcontest/221547390030

▶ 아파트 네이밍의 Creative 방향 (형태 특성)

아파트브랜드의 형태

어떤 스타일의 네임이 마음에 드시나요?
합성어 혹은 결합어?

사전적 의미를 가진 하나의 단어만으로의 등록되는 네임을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만큼 등록되어 있는 네임이 많다는 것이지요. 상기 분석표는 영어 스타일의 네임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을 때 나타난 결과입니다.

합성어 만큼이나 결합 형태가 많다는 것이 한 눈에 들어오지요? 화장품, 의류 등 타 분야 대비하여 아파트브랜드만의 고유특성 중 하나로 보여지는 내용입니다. 신규 아파트네이밍이 필요한 중견 혹은 신설건설사에서 주목해야 할 특징 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 주택 감성어 결합 여부

주택이미지

다수의 아파트브랜드는 ‘편의성’을 강조합니다. 아파트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제 1 Direction이지요. 그러한 바탕하에 품격을 강조할 수도 있고 자연친화, 첨단 이미지 등을 부각시키기도 합니다.

이미지 전개방향과 무관하게 실제 Creative에서 주택 이미지를 나타나게 할 것인가 여부에 대한 분석이 상기 도표입니다. 보시다시피 주택이미지가 나타나는 사례가 더 많지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많은 아파트 브랜드가 ‘OO빌’의 형태로 전개되었습니다. 최근 사례에서는 그 트렌드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에 등장한 것이 ‘하임’입니다. 혹은 ‘OO안’

독일어 ‘하임(Heim)’은 고급스런 발음으로 무언가 있어 보이는 느낌을 주지요. 마을을 의미하는 Ville보다는 주택 그 자체를 가르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 외 ‘체, 힐’ 등도 주택브랜드란 이미지를 주는 키워드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 – – – – – – – – –

▶ 이상 간단하게 최근 아파트브랜드의 네이밍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아파트 네이밍의 특징을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거의 대부분 영어가 중심이다.
* 4음절 브랜드가 의외로 많다.
* 합성어와 결합형이 대등한 수준으로 전개되고 있다.
* 주거, 주택을 의미하는 ‘Heim, -an, City, -che’ 등이 결합된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많다.

 

– – – – – – – – – –

 

다음 칼럼에서는 아파트브랜드의 BI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주택브랜드는 20여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법적보호가 가능한 네임의 발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사용 가능한 키워드의 한계가 뚜렷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사내에서 네이밍을 진행하시다가 어려움에 부딪히면 ‘비밀댓글’ 주세요. 함께 가이드라인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