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원된 아파트브랜드의 BI 특성 분석 1

최근 출원된 아파트브랜드의 BI 특성 분석 1

By on 2019-05-28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본 칼럼은 중견 혹은 신설건설사의 아파트 네이밍, BI기획에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된 것입니다. 연재형 칼럼이기에 기존 칼럼을 먼저 보셔야 전체적인 맥락이 이해될 수 있습니다.

▶ 첫 칼럼
https://blog.naver.com/brandcontest/221547390030

BI(Brand Identity) 특성을 분석하는 Tools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분석결과는 Creative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참고 가이드라인이 되지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형태 분석, 표현방향 분석 그리고 Color 분석입니다. 각각의 패턴을 분석하여 신규 아파트브랜드의 BI를 차별화시키는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칼럼에서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형태, 표현방향 분석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63개 모두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양이 다소 많고 복잡하기에 각 방향별 대표사례 및 특징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형태 분석

아파트 BI 1

통계적 수치로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아파트 BI에서 압도적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심볼형태가 아닌가 합니다. 브랜드 지향점을 추상적 혹은 구체적 심볼로 나타내는 방식이지요.

가. 심볼을 중시하는 아파트 BI의 장단점

아파트 BI 2

심볼형의 최대 장점은 규모성 강조가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눈에 확 뜨이는 커다란 심볼로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결과로 아파트의 신뢰도를 확보하기가 용이하다는 관점에서 많이 검토되는 형태입니다.

그렇지만 심볼형은 네임과 디자인이 분리된다는 치명적 약점이 있습니다. 결국 2개의 상징물을 동시에 알리고 인지시켜야 합니다. 심볼과 로고가 분리되어도 하나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상기 단점으로 인해 일반 소비재상품에서는 심볼 스타일의 BI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파트브랜드에서는 심볼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파트브랜드는 오래전부터 사명(상호)이 하는 역할을 대체해 왔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건설사보다 ‘브랜드’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즉, 아파트 BI는 CI수준으로 격상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CI에 준하는 비중을 두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심볼형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 않나 추정됩니다.

나. 워드스타일의 아파트 BI의 장단점

아파트 BI 3

워드형의 장단점은 심볼형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규모성 표출은 어렵지만, 단일 형태이기에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높지요. 많은 산업분야에서 BI의 방향을 워드형으로 설정하고 심지어 ‘로고 만들기’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파트 부분에서 워드형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규모성 강조’가 어렵기 때문 아닌가 합니다.

물론 또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견건설사일수록 회사도 동시에 알려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CI와 BI의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2개의 심볼을 알린다는 것은 마케팅 전략측면에서 보면 자살행위이지요.

다. 이니셜스타일의 아파트 BI의 장단점

아파트 BI 4

특별한 심볼 형태를 찾기 어려울 때 많이 등장되는 방향 중 하나가 이니셜 형태입니다. Uberfield 이기에 ‘U’, 제이스테이이기에 ‘J’, Mattian이기에 M’ 등등 이니셜 전개는 브랜드 네임과 잘 Matching되기에 주목도나 인지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나아가 심볼 스타일이기에 규모성 강조도 용이하지요.

이러한 이니셜 스타일의 최대 약점은 무엇일까요?

알파벳 26자 중 하나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활용 가능한 알파벳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치명적이지요.

글로벌관점에서 보면 엄청나게 많은 이니셜 스타일의 디자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와 유사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은 일반인이면 쉽게 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아무리 유능하고 뛰어난 디자이너라 하더라도 그 모든 이니셜 스타일과 다른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니셜 스타일은 언젠가는 유사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만나게 된다는 슬픈 숙명을 안고 있습니다.

라. 콤비네이션 스타일의 아파트 BI의 장단점

아파트 BI 5

콤비네이션 디자인은 형태와 로고가 결합되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삼성 CI를 떠올려 보면… 콤비네이션 스타일의 장단점이 금방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규모성도 확보하고 로고도 눈에 뜨이기에 심볼과 워드를 합쳐놓은 듯한 콤비네이션은 그야말로 장점만 가지고 있는 듯한 착각을 줍니다.

그렇지만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면, 형태가 고정되어 있기에 적용성이 극히 떨어진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요. 아파트 건설과정, 완공 이후의 각족 사인류 등을 생각해 보면 BI적용이 고정되어 있을 경우, 그 결과가 끔찍하다는 것을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여 콤비네이션 마크는 적용 자체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본 디자인도 적용이 어려울 경우, 전체적인 아이덴티티 형성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콤비네이션 스타일은 아파트 뿐 아니라 CI 등에서도 많이 주목받는 방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기업이 처한 특수한 환경, 의사결정 구조 등을 반영하는 것이 CI, BI이기에 콤비네이션 스타일의 부정적 방향만 바라볼 필요는 없습니다.

– – – – – – – – –

▶ 다음 칼럼에서는 아파트 BI의 표현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브랜드는 20여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법적보호가 가능한 네임의 발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사용 가능한 키워드의 한계가 뚜렷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사내에서 네이밍을 진행하시다가 어려움에 부딪히면 ‘댓글’ 주세요. 함께 가이드라인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