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브랜드에서의 닥터2 (닥터가 많은 화장품 회사)

화장품 브랜드에서의 닥터2 (닥터가 많은 화장품 회사)

By on 2017-03-02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대한민국 화장품회사 중 ‘닥터’ 결합형 보유상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 및 그 개수는 다음과 같다. (2017년 2월 현재)

5.닥터브랜드 보유회사

상기에서 보는 것처럼 엘지생활건강이 개수 면에서는 이 분야 Top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미지 측면에서의 Top은 해브앤비가 아닌가 추정된다. 그러한 해브앤비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는 ‘닥터자르트’이다.

– – – – – – – – – –

상기 등록상표만의 일람으로 각 화장품회사의 브랜드 전개전략을 개략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을까? 유추는 가능하지만, 굳게 닫힌 철문 앞에서 창고 안에 무엇이 있는지 맞추어보는 것과 비슷하다 하겠다. 추정만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단순히 누가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만 이야기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상당히 곤란하다. 단순한 데이터의 나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구체적으로 등록된 브랜드를 보면서 수박 겉핥기식 언급이나마 해 보고자 한다.

‘닥터’라고 하는 Keyword가 가진 힘을 각 화장품회사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정도는 추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가장 많은 ‘닥터’ 결합 보유브랜드를 가진 엘지생활건강부터 보기로 하자.

6.엘지생활건강과 닥터

엘지생활건강에는 정말 많은 닥터가 존재한다. 그루트, 아이카스, 아트만 등의 실존인물같은 닥터 뿐 아니라, 솔루션을 제시하고 친환경(Eco)을 강조하거나 심지어 물(Mu:l) 전문 닥터도 있다. 홈닥터, 패밀리닥터도 있어서 화장품을 넘어 우리 집 주치의 같은 느낌까지 준다. 다양한 닥터의 협진 시스템을 기대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7.아모레퍼시픽과 닥터

아모레퍼시픽에 근무하고 있는 브랜드 ‘닥터’는 엘지생활건강에 근무하는 분들과 매우 유사하다. 차이점은 외국인이 거의 없다는 것이고, 전문 분야별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헤어, 마스카라 등 특정 부위별 진단을 해주는 화장품 닥터가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인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이에 비해 보령메디앙스에 근무하는 화장품 브랜드 ‘닥터’는 아토피 치료 전문가이다. 보령메디앙스의 닥터는 유아피부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아토피를 가라앉히거나(아토마일드), 피부 트러블없이 해결방법을 찾거나(아토피스), 근본적으로 아토피를 박멸하기도 한다.(아토제로) 그런 면에서 본다면… 보령메디앙스에 근무하는 ‘닥터’는 상대적으로 더 전문가처럼 보인다.

8.화장품 전문 브랜드닥터

다양한 ‘닥터’ 결합 브랜드를 보유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강력한 통합 브랜드 하나로 운영되는 사례도 많다. 많은 닥터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라인확장 때문이다.

해브앤비, 네이처앤네이처에 근무하는 ‘닥터’브랜드는 거의 한 분밖에 없다. 모든 이미지 전략은 해당 명의를 중심으로 움직이며, 신제품도 그 분의 이름으로 출시된다. 조수 닥터들이 몇몇 존재할 수도 있지만, 이 분의 명성에 비할 바가 아니다.

이러한 브랜드전략의 취약점은 그 분이 사망하거나 좋지 않은 행실을 했을 경우 즉각적으로 업계에서 퇴출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구색 제품도 신중하게 출시하여야 한다. 사소한 방심이 브랜드 신뢰도에 큰 타격을 강하기 때문이다. 잔물결도 커지면 파도가 된다.

이러한 회사에서는 각각의 단품조차 행성이 태양 주변을 돌듯이 통합 브랜드(예 – 닥터자르트, 닥터노트 등)를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다. 뭉쳐야 산다는 신념이 상당히 강하다고 하겠다. 단일 혹은 통합 브랜드 전개의 장단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할 것이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대한민국 화장품 시장의 거두는 아모레퍼시픽과 엘지생활건강이다. 절대 강자 2개 회사와 나머지 회사로 구분하여도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강력한 선두회사(아모레퍼시픽, 엘지생활건강)의 그늘을 피하려면 ‘전문성’을 표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따라서 상기 예로 든 대다수 중견 화장품회사의 브랜드 전략은 상당히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판단된다. 유일한 예외처럼 보이는 보령메디앙스 역시 크게 보면‘ 아토피’ 닥터 한 분이 우뚝 서 있는 형국이다. 햇빛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 것이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