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브랜드에서의 닥터4 (닥터의 모습은?)

화장품 브랜드에서의 닥터4 (닥터의 모습은?)

By on 2017-03-02 in Brand Column | 0 comments

네임과 마찬가지로 BI디자인은 감성의 영역이기에 디자인 퀼리티는 트렌드, 패턴 분석과 무관하다. 초등학생이 추상화를 그렸다고 해서 피카소와 동급으로 대접하기 어렵다는 말과 상통한다.

그렇지만 디자인의 목적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브랜드의 목표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이기에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패턴 분석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많이 이야기되는 패턴 분석은 다음과 같다.

14.디자인 패턴

다른 모든 브랜드 디자인(BI)과 마찬가지로 닥터 결합형 화장품 브랜드도 상기와 같은 패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징적인 것은 인명과 결합된 브랜드가 많다 보니 사람의 얼굴 혹은 형태를 띤 구체형 심볼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이에 비해 추상형 심볼은 거의 찾기 힘들다. 추상형은 그 특성상 지향점이 모호하고 CI (기업 이미지)와 결합되는 경우가 많아 브랜드에는 잘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니셜 스타일의 디자인도 흔치 않다. DR. 그 자체가 이미 이니셜 형태이기에 더 줄여서 디자인하기가 곤란했기 때문일까? 그런 측면에서 덧붙인다면, 디자인은 ‘미로찾기’가 아니다.

가장 많이 등장하는 사례는 복합형 워드마크라 할 수 있겠다. 서체 중심으로 전개되는 단순 워드마크 대비 복합형 워드마크는 표현요소가 강화된다는 특징이 있다. 의약품 이미지로까지 승격시킬 수 있는 ‘+’, 혹은 나뭇잎, 꽃잎 등이 표현요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 – – – – – – – – – – –

전체 디자인을 모아보니 266개가 되었다. 형태별로 분류하기가 어렵고 경계선에 있는 형태가 많아서 그냥 알파벳순으로만 모아 보았다. 닥터 결합형 화장품 브랜드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경우, 참고자료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싣고자 한다.

15.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16.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17.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18.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19.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0.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1.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2.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3.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4.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5.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26.디자인패턴(화장품 닥터브랜드)

후기

사드(THAAD) 문제로 중국 시장에서 Korea Cosmetics이 몸살을 앓는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옵니다. 화장품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지인의 의견에 의하면 정말 심상치가 않습니다. 그러나 어둠은 영원하지 않고 그 끝의 빛은 더 환해지는 법 – 보다 더 정교한 브랜드 사슬을 엮어… 국내는 물론 중국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맹위를 떨치는 Korea Cosmetics의 전성시대를 기대를 봅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